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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사업

 

사업목적

지역사회 협력을 통해 전문적인 사례관리로 노인의 인권존중 실현
 
  • 전문상담서비스 제공 및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노인학대문제 해결
  • 집중 사례관리를 통한 피해노인의 노인권익증진, 노인의 삶의 질 향상
  • 학대피해노인과 가족의 역량강화와 지지를 통한 가족의 회복

01. 노인학대 전문상담

  • 노인학대 상담신고 전화(1577-1389) 24시간 운영
  • 내방, 방문, 온라인 상담 운영

02. 노인학대 신고접수 및 현장조사 실시

  • 노인학대 상담신고 전화(1577-1389) 24시간 운영
  • 노인학대사례로서의 적합성 판정을 위한 정보 수집, 학대피해노인의 안전여부 확인 및 신변 보장, 안전조치(일시보호)
  • 사례의 위험성 및 응급성을 고려하여 경찰 혹은 119구조대)와 동행하여 방문

03. 사례판정

신고 접수된 사례의 학대여부 판정, 기관내의 자체사례회의, 사례판정위원회를 통한 판정
사례개입 및 서비스 제공 계획수립

04. 사례관리 및 전문서비스 제공

  • 개별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 제공
  • 학대를 유발하는 조건과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한 전략적 개입
  • 가족전문상담, 학대피해노인보호, 서비스 연결, 경제적 자원 연계
  • 노인학대 문제해결을 위한 관련기관과의 통합사례회의 실시

05. 사후관리

종결된 사례에 대해 재학대 예방을 위한 개별화된 사후관리, 지속적인
모니터링 운영

06. 사례연구모임

사례관리자의 전문성 향상, 역량강화 실시를 통한 사례관리의 질 향상

07. 특별프로그램

학대로 인하여 고통받고 있는 어르신들의 자존감 향상과 역량강화를 위한 치유프로그램 및
나들이 프로그램